인테리어/건물보수

2만원으로 옥상난간소음문제해결(ft.바람많이 부는날 굉음소리,뱃고동소리)

달려라신 2021. 2. 16. 21:41
728x90
반응형

2만 원으로 옥상 난간 소음문제 해결

(ft. 바람 많이 부는 날 굉음소리, 뱃고동 소리)


작년 봄까지만 해도

바람이 많이 부는 날, 태풍이 몰아치는 날이면

옥상 난간에서 들리는 소음으로 고통의 시간을 보냈었다.


<옥상 난간 소음 녹음 소리>

옥상난간소음녹음(20.4.21).m4a
0.20MB

소음이 날 때 녹음을 해보았는데

어떨 땐 굉음소리가 나는 것 같았고같았고

또 어떨 땐 뱃고동 소리도 나는 것 같았다.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주변 설비업자들에게 물어보기도 하고

소음진단업체에도 상담받을 정도로

열성을 다해서 알아보았는데

알고 보니 우리처럼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이 한둘이 아니었다.

그런데 같은 증상들은 많은데

명쾌한 해답을 알려주는 사람은 없었다.

그러다가 [한국패시프건축협회]사이트를 알게되어

질문/하자사례에 사진과 소음도 첨부하여 질문을 올렸는데

사이트관리자님이 답변을 주셨다.

마침 같은 증상으로 해결되신 분의 방법이 있다며 친절하게 알려주셨다.

옥상난간 소음문제 해결방법은??
하나의 와이어,고무 밴드(트럭, 용달화물 이사에 사용하는 탄력 바 고무밴드)로
난간대(각 파이프 난간)에 엮어서 감아주기
*중요 포인트 : 전체난간대를 하나의 줄로 매우 강한 힘으로 팽팽하게 당겨서 감아야함

처음엔 난간대에서 소리가 난다는 걸 짐작조차 못했다.

바람 불 때 분명히 난간을 봤었는데 그땐 소음을 듣지 못했었다.

어쨌거나 알려주신 대로 해보았다.

위에 사진은 작년 4월경에 철물점에서 구입한 탄력바로 난간대3개를 엮어서 감아준 모습이다.

(어설프게 한 것 같지만 엄청 땡땡하게 감은 것임)

우리건물 옥상 난간대는 각파이프가 3개씩 가로로 설치되어있다.

3개의 각파이프 난간대를 하나의 줄로 잡아주는게 포인트!

이렇게 해주니 소리가 정말 안 났다!!!

이때의 감격이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굉음소리, 뱃고동 소리가 저 난간의 문제였다니..ㅠ.ㅠ

(파이프 자체의 공진음에 가깝다고함)

작년 4월에 설치한 뒤 그 후 지금까지 소리가 안 났다.

최근 들어 강한 바람이 많이 불기 시작해서 옥상을 점검하다가

작년에 난간에 설치했던 저 탄력바를 만져보니 조금 느슨해진 것 같고

보기에도 지저분해 보여서

땡땡하고 깔끔한 고무바로 교체해주기로 하였다.

고무바 끝부분에 고리가 있어서

난간대와 난간대를 감아준 뒤 고리끼리 고정해주려고 한다.

품명 : 고무바 2.2M

고무바 끝부분에 고리가 있어 다용도로 활용 가능
고탄력성 제품으로 최대 2배까지 늘어남
표면이 매끄러워 사용 시 편리함

구매처 : 옥션
가격 : 개당 1,290원
총 14개 구입 20,560원(배송비 2,500원 포함)

고무바 감아주는 과정

첫 줄 난간대에 한번 감아주고 묶어준 뒤 

힘껏 당겨주면서 두 번째 난간대, 세 번째 난간대에 감아주고 고리로 고정해준다.

주의할 점.

꼭 하나의 고무바로 난간대들을 감아서 고정해줄 것!

그렇게 해야 파이프 자체 진동하는 소리를 잡아준다고함

사생활 보호를 위해 PVC래티스를 설치한 난간대에도 고무바를 감아줬다.

저 구멍 사이에 넣고 당겨주며 감아주는게 시간이 꽤 오래 걸렸는데

갑자기 눈발이 날리더니 하늘에 구멍이 난 듯 함박눈이 내리기 시작했다.

난간 3개를 남겨놓은 상태라서 포기할수없었다.

날씨 좋은날 안한것을 후회를 하면서

남은 난간까지 마지막 힘을 끌어 모으며 작업을 마쳤다.

고무바로 전체 교체한 모습

눈이 오다 금방 그치는 줄 알았는데 함박눈이 올 줄이야..

순식간에 눈이 쌓였다.

눈을 맞으며 열심히 일한 내가 자랑스럽다.ㅎㅎㅎ

결 론

고무바, 탄력밴드를 가지고

골치 아팠던 옥상 소음문제가 해결된 게 굉장히 신기했고

한국패시브건축협회 사이트내 [질문/하자사례] 답변을 주신 관리자님에게 감사하다.

이 방법을 몰랐다면

큰 비용을 내고 소음진단업체에 의뢰까지 하려고 했었는데

단돈 2만 원으로 해결을 하였다.

옥상 난간 소음문제로 고통을 겪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이 방법을 꼭 한번 해보시길 추천한다.

 

※참고※

[한국패시브건축협회사이트→질문/하자사례] 질문과 답변을 통해 도움받을수 있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