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건물보수

보일러 배관청소 난방 분배기 교체 할때 전문업체 확인해야(상향식 보일러 에어,대성쎌틱에러AA A5,천장누수)

달려라신 2022. 2. 17. 01:42
728x90
반응형


지난달 1월에 보일러 배관청소와 보일러 난방 분배기 교체를 했었던 과정을 공유하고자 해요!

【기록】

시공일 : 2022.1.25
시공내용 : 보일러 배관청소, 난방 분배기 교체
시공비용 : 40만원(+식사비2만원별도 지급)
보일러A/S출장비(대성쎌틱) : 18,000원


지난달 1월 저희집 아래층에 사는 이웃집 방 천장에 곰팡이가 생겼단 연락을 받았어요.

왼쪽: 아래층 방 천장 곰팡이 핀 모습, 오른쪽: 곰팡이 닦아내고 락스 바른 모습

아래층 방 천장은 윗층 저희집 테라스 바닥과 거실 바닥의 위치라 짐작하고, 혹시 누수일지 모른다 생각에 누수 의심될 만한 곳들을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먼저 테라스를 보니 곳곳에 크랙들이 보여서 실리콘과 방수본드를 발라줬어요.

테라스 크랙 실리콘 방수본드 시공 모습


그리고,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니 천장 누수는 윗층 난방 배관 누수일지 모른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보일러 난방배관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깜짝 놀랬습니다..

보일러 난방 분배기 부식된 모습

저희집 난방 분배기가 저렇게 엄청나게 부식이 되었더라구요.
보일러 설치한지 올해로 이제 6년 되가는데 이렇게 부식이 될 수 있나 너무 황당 하더라구요.
혹시 이것 때문에 아래층 누수가 됐을까 싶기도 해서, 당장 보일러 분배기 교체 업체를 알아봤습니다.
업체는 세군데를 알아봤는데 가격이 두곳은 비슷했고, 한곳은 너무 비싸서 패쓰!
세곳 모두 보일러 분배기 교체하면서 보일러 난방배관청소도 같이 진행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보일러 난방배관청소는 6년동안 한번도 안했기때문에 이번 기회에 겸사겸사 하기로 하고 업체 결정은 두곳중에 한곳이 기업형으로 하는 전문업체라서 그곳에 의뢰를 했고, 다음날 기사님께서 오셨습니다.

 

보일러 난방 분배기 부식 모습


기사님께서 부식된 보일러 난방 분배기를 탈거 해보니 곳곳에 많이 부식이 진행되고 있었어요.
보통 분배기가 오래 되면 저렇게 부식될 수 있다고 하는데 저희집 난방 분배기가 6년 밖에 안된걸로 봐서는 볼트가 보일러 진동으로 조금씩 풀려서 에어가 새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하네요.

보일러 난방 분배기 교체 올스텐 제품

부식된 보일러 난방 분배기에서 올스텐 난방 분배기 새제품으로 교체를 마치고, 보일러 난방배관청소를 시작하셨어요.

사실.. 불안의 징조는 이때부터 시작 되었습니다.

보일러 난방배관청소시 호스를 연결하시고 기계로 작동을 하시자 마자 갑자기 "펑" 하면서 폭탄 터지는 소리와 함께 호스가 빠졌어요. 휴...너무 깜짝놀래서 속으로 불안했는데..기사님께서 괜찮다고 하셔서 기사님을 믿고 계속 지켜봤습니다.

(제가 계속 지켜보는게 좀 부담 되셨을 것 같단 생각이 들었지만 저는 계속 시공 과정을 확인 하고 싶었습니다.)

기사님께서는 난방배관청소를 하시면서 녹물이 많지 않다고 중간 중간 얘기도 하셨고 그렇게 순조롭게 마무리 정리까지 잘 끝내며 보일러 난방을 가동시키는데..

대성쎌틱 보일러 에러코드 AA


보일러 난방 연소가 안되고 에러코드 AA가 깜빡깜빡 하는거에요.

저는 대성셀틱 홈페이지에서 보일러 에러코드를 확인해해보니 에러코드 AA는 센서과열 에러 라고 하네요.

출처.대성셀틱에너시스 홈페이지

기사님께서는 전원코드를 뺏다가 꽂다가 보일러를 톡톡 치기도 하고 에어를 빼기도 하고 그렇게 무한 반복했는데도 보일러 난방은 되지 않았어요.
도저히 안되겠다 싶어서 저는 대성셀틱 A/S 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상담원에게 이런 상황을 얘기드리니 보일러에 압력계가 2까지 되어있냐고 하더라구요.

대성셀틱에너시스 상향식 보일러게이지 모습

위 사진에 보시는것 처럼 압려계가 2로 안되어 있었는데 2까지 안오면 난방이 안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상담원께서 대성셀틱 기사님 A/S 접수를 해주겠다고 해서 전화를 기다렸는데 대성셀틱 기사님께 전화가 왔어요.

대성셀틱 기사님께 다시 오늘 하루 있었던 일들을 얘기를 했고, 분배기교체 난방배관청소 하신 기사님을 바꿔달라고 하셔서 전화를 바꿔드렸더니.. 대성셀틱 기사님께서는 "지금 설치된 보일러는 상향식 보일러라서 에어를 정말 많이 빼야 합니다. 방법은 보일러 난방배관청소를 하면서 에어를 제대로 다시 빼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오랫동안 빼셔야 합니다" 라는 청천벽력 같은 얘기를 하시더라구요.

몇시간동안 했던 작업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니 보일러 배관교체 배관청소 기사님께서는 그동안 그런식으로 에어 많이 뺏다고 얘기하시면서 일단 알았다고 하시고 전화를 끊으셨어요.

기사님께선 대성셀틱A/S기사님 말대로는 다시 할 순 없으셨던 것 같고 에어를 빼면서 전원코드 뺏다 꽂다 보일러 전원을 켰다 컸다 무한 반복이 또 시작되었어요.

저는 지켜보는것도 힘들고, 날씨도 추운데 난방 안되면 어쩌나 걱정하면서 보일러가 되길 간절한 마음으로 기다렸는데, 드디어 난방이 되기 시작했어요. 오전 11시에 시작해서 4시넘어서 끝난것 같더라구요.

그렇게 끝난줄 알았지요...

밤 12시쯤 보일러가 잘 가동되고 있나 봤더니 이번엔 에러코드 A5라고 떴고, 보일러 전원코드를 뺏다가 다시 꽂으니 잘되는걸로 확인하고 잠들었는데, 아침에 7시쯤에 보일러가 다시 안되기 시작했어요.


대성셀틱에너시스 에러코드 A5
출처.대성쎌틱에너시스 에러코드 A5

저는 기사님께 문자 보내고 오전 8시 30분쯤 전화드렸더니 기사님께서는 다시 방문해주셨고 다시 전날 했던것처럼 에어빼는 작업, 전원코드 빼고 꽂고, 점화불량쪽도 봐주시고 했는데 역시나 보일러 난방 전원이 안들어왔어요.

그래서 어쩔수없이 기사님에게 보일러A/S 기사님께서 오셔서 봐주시는게 맞을것 같다고 말씀을 드렸고 기사님께서도 알겠다고 하시면서 보일러 분배기 교체하고 청소하는걸로 문제가 되었다면 A/S비용 지불하겠다고 하시고 가셨어요.

저는 다시 대성셀틱 보일러A/S 신청을 다시 했고, A/S 기사님께서 오셔서 에어 빼는 작업을 다시 또 해주셨고 난방 보일러가 다시 들어 오더라구요. 그런데 에러코드 AA가 다시 뜨다가 없어지다가 불안한 상태로 보일러 난방이 되긴하더라구요. 그래도 되긴 되고 있으니 A/S 신청 하길 잘 했단 생각을 했어요.
결국 에어가 제대로 다 안빠져서 그렇다고 하네요! ㅠ.ㅠ

반응형


▼ 참고하세요!

· 상향식 → 보일러의 난방 배관의 위치가 상단
· 하향식 → 보일러의 난방 배관의 위치가 하단
· 상향식 보일러는 잔고장이 많고 부속품도 하향식에 비해 비싸며, 보일러 수명 7년

상향식 보일러는 단점이 많은 보일러 같은데 저희집은 어쩔수없이 복층 구조라서 복층까지 위로 난방을 가동해야 하기때문에 상향식 보일러를 설치 할 수 밖에 없다고 해요.

이번에 대성셀틱A/S 기사님께서 하신말씀이 상향식 보일러 에어뺄때 그냥 난방 분배기에서 빼는 방식으로 하면 안되고


저기 보이는 파란색 4개(빨간 박스) 하나씩 배관청소하면서 에어를 빼야한다고 하셨어요.
상향식 보일러는 거기서 에어를 빼야 제대로 빠진다고 해요.

저는 혹시 다른쪽 부품에 이상이 있는게 아니냐고 여쭤봤어요.
지금 판단으로는 기사님은 에어가 덜 빠져서 불안불안한 상태인것 같은데 보일러 부품 하나를 교체한다고 해서 완전히 문제가 사라지지 않을 수 있다고 하셔서 부품 교체를 권하지 않으셨어요. 부품비도 비싼데 부품비로 계속 나가면 차라리 보일러를 교체하는 편이 나으시다고.. 보일러를 새로 교체하면서 배관청소 다시 하고 에어를 확실하게 빼는 편이 나을 수 있다고 하셨는데 돈이 또 들어가니 바로 결정하긴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보일러를 지켜보고 정말 멈추게 되면 보일러 교체하겠다고 얘기드렸는데 현재 지금 약 3주가 넘은 시점까지 보일러 난방이 아주 잘 되고 있네요! 아직까지 한번도 멈추지 않았어요!
그때 보일러 바로 교체 안한게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상향식 보일러 꼭 기억하기
상향식 보일러 난방배관청소나 보일러 분배기 교체를 할땐 에어를 확실하게 빼주기!
전문업자에게 의뢰할때 꼭 상향식 보일러 에어는 어떻게 빼는지, 에어빼는 위치 확인하기,
상향식 보일러 경험이 많은지 확인하기!

저희 집에 방문 해주신 기사님도 물론 전문 기사님이시고, 성심 성의껏 해주셨지만 아쉬움부분은 어쩔 수 없네요..

이상으로 너무 힘들고 불안했던 보일러 난방배관청소, 보일러 난방 분배기 교체 시공 경험담 이였습니다.

- 오늘하루도'부지런하게' -
·
공감♡이 되셨다면

 

-함께보면 좋은 글-


변기줄눈 변기시멘트 셀프시공(ft.다이소다용도만능시멘트,매직블럭)

 

변기줄눈 변기시멘트 셀프시공(ft.다이소다용도만능시멘트,매직블럭)

변기줄눈 변기시멘트 셀프시공 후기 (ft.다이소다용도만능시멘트,매직블럭) 오늘은 화장실 변기줄눈, 변기시멘트 셀프시공 후기를 포스팅할게요! 【기록】 셀프시공일 : 2022.1.26 셀프 시공 : 화

warm-daily-83.tistory.com

원룸 베란다 겨울철 결로현상 곰팡이문제 결로방지제 셀프시공 후기 (ft.칠만표결로방지제CMW-10)

 

원룸 베란다 겨울철 결로현상 곰팡이문제 결로방지제 셀프시공 후기 (ft.칠만표결로방지제CMW-10)

원룸 베란다 겨울철 결로현상 곰팡이문제 결로방지제 셀프 시공 후기 계속되는 한파로 원룸 베란다 창문쪽과 그 주변들이 결로현상때문에 곰팡이가 많이 생겼어요ㅠ.ㅠ 보이시나요? 결로때문

warm-daily-83.tistory.com

리무버로 수성페인트지우기(ft.도배용우마발판접이식)

 

리무버로 수성페인트지우기(ft.도배용우마발판접이식)

지난주에 원룸 베란다 결로방지제 셀프시공을 하였었는데요. 결로방지제는 처음 시공해보는거라서 초보티 팍팍 내면서 시공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결로방지제 셀프시공' 준비부터 시

warm-daily-83.tistory.com

식품건조기로 고구마말랭이만들기(ft.리큅식품건조기LD-918T5)

 

식품건조기로 고구마말랭이만들기(ft.리큅식품건조기LD-918T5)

안녕하세요! 겨울간식으로 고구마를 많이 먹고 있는데요! 고구마를 에어프라이기로 구워먹기도 하고 찜기에 쪄먹기도 하는데 이것도 지겨울때가 있어서 이번에는 고구마말랭이를 만들어보았

warm-daily-83.tistory.com

성능좋은 손전등 추천 초장거리 후레쉬 사용후기(제로빔N7확산형밸런스형LED XPL2 휴대용,캠핑용)

 

성능좋은 손전등 추천 초장거리 후레쉬 사용후기(제로빔N7확산형밸런스형LED XPL2 휴대용,캠핑용)

안녕하세요! 오늘 이 시간은 제가 작년에 구입한 손전등 후레쉬 제로빔N7 사용후기를 포스팅 해볼게요. 예전부터 손전등의 필요성을 느껴서 작년 11월에 손전등을 구입했었는데요. 손전등 구입

warm-daily-83.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