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도배

도배기능사 시험 후기 썰(ft.충북여성인력개발센터 시험장)

달려라신 2022. 6. 11. 19:54
728x90
반응형

 

드디어 어제 도배기능사 시험을 치뤘다.

 

역시나, 시험 한번 보고 도배기능사 자격증 취득하는건 나에겐 어려운 일인가...?

 

도배기능사 실무 및 자격증 취득과정 20일동안 학원에서 배울때도 나는 계속 느릿느릿 시간부족이였다.

 

잘하고싶은데 의욕만큼 잘 안되어서 자격증시험을 봐야 시간부족으로 안될것 같았다.

 

그렇지만 도배 배우는 시기에 도배기능사 시험 보는게 제일 최상이라고 하니 결국 나는 원서 접수를 하고야 말았다.

 

 

↓↓ 도배기능사 원서접수과정 아래 포스팅 참조

 

2022.05.23 - [인테리어/도배] - 도배기능사 도전 D-18 시험일정 사전입력 원서접수 지역별 시험장소

 

도배기능사 도전 D-18 시험일정 사전입력 원서접수 지역별 시험장소

도배기능사 도전! 과연.. 한번에 합격이 가능할까? 도배기능사 시험까지 볼 생각이 없었는데.. 어쩌다 나는 원서접수를 해버렸다. 도배기능사 시험일정 실기(원서접수 수수료) : 70,400원 (필기없

warm-daily-83.tistory.com

 

 

도배기능사 원서접수를 하고 인테리어필름과정을 배우느라 도배기능사 시험을 잊고 있다가..

 

점점 시험날짜가 다가오니 너무 떨리기도 하고 어떻게 해야할지 몰랐다.

 

그래서 학원에서 배운대로 시공순서도 정리해보았다.

 

 

↓↓ 도배기능사 자격증 시공순서 정리 아래 포스팅 참조

 

2022.05.24 - [인테리어/도배] - 도배기능사 자격증 시공순서 정리 D-17 (공개문제,도면,가설물사진)

 

도배기능사 자격증 시공순서 정리 D-17 (공개문제,도면,가설물사진)

도배기능사 원서접수를 하고 어느덧 시험날까지 벌써 D-17 남았다. ▼ 도배기능사 원서접수과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세요! 도배기능사 도전 D-18 시험일정 사전입력 원서접수 지역별 시험장소

warm-daily-83.tistory.com

 

 

도배기능사 시험보기 5일전에 학원에 6만원을 내고 모의시험도 치뤄봤다.

 

역시나 나는 모의시험날 시간도 부족, 오재단하고 완전 말 그대로 폭망이였다.

 

불안한한 마음은 계속 가득한채....

 

 

↓↓ 도배기능사 자격증 모의시험 아래 포스팅 참조

 

2022.06.05 - [인테리어/도배] - 도배기능사 자격증 D-5 마지막 모의시험 폭망(보충 정리 기록)

 

도배기능사 자격증 D-5 마지막 모의시험 폭망(보충 정리 기록)

도배기능사 시험을 앞두고 학원에서 마지막 모의시험을 보았다. 모의시험을 실제 시험이라고 생각하고 아주 진지한 마음으로 임했는데.. 긴장이 된 나머지.. 재단부터 실수 하여 실제 시험이였

warm-daily-83.tistory.com

 

 

시험보기 전날과 시험당일날 새벽에 일어나서 학원도배영상과, 유튜브 영상을 번갈아보면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나름 열심히 하고..

 

 

이제 시험보러 고고고!


시험일시 : 2022.06.10 금요일 오후 1시 시험

 

시험장소 : 충북여성인력개발센터 2층


전날 시험도구들을 바리바리 챙기고 시험당일 오전 9시25분차 시외버스를 타고 청주를 향했다.

 

자차로 이용해도 1시간 조금 걸리긴하지만.. 

 

금요일이고, 시험이 끝나면 퇴근시간때와 맞물려서 지친몸으로 운전하기 너무 힘들것같아서 나는 대중교통을 선택했다.

 

청주시외버스터미널에 도착해서 충북여성인력개발센터까지 택시를 타고 도착하니 11시가 안되었다.

 

택시비는 8,100원 나옴

 

너무 일찍 오긴했나보다.

 

시간이 한참남았으니,

 

근처 김밥천국이 보이길래 이곳에서 미리 점심을 해결하기로 결정.

 

 

▾아래 김밥천국 석교점 위치 참조

 

 

나의 무거운 도배 준비물들을 의자에 내려 놓고...주문을 하고 기다리기.

 

 

김밥과 라면 등장!

 

 

저 테이블보와 골드색무늬쟁반 ㅎㅎㅎ 

 

여기 김밥천국 완전 옛날 감성 뿜뿜이다. 

 

시험볼때 힘빠지면 안되니까 든든하게 김밥과 라면으로 배를 채우고,

 

시간이 아직도 2시간이 남아서 근처 편의점이나 카페를 찾았다. (김밥+라면 6,000원)

 

참신기한게 편의점은 어딜가든 쉽게 볼 수 있는데 이 근방에는 마트도 안보이고, 편의점 한개도 왜 안보이는건지..

 

짐이 있으니 멀리가긴 싫고.. 주변을 계속 배회하고 있다가,

 

다행히, 시험장 바로 옆쪽에 별카페라고 작은 카페를 발견! 

 

카페 앞에 배너광고판이 없었으면 카페가 있는줄도 몰랐을정도였다.

 

 

 

▾아래 카페 위치 참조

 

 

나는 시원한 아이스아메리카노를 주문하면서 시험중간에 물이 필요할것 같아서 포카리스웨트를 1개를 구입했다.(아아+포라리스웨트 5,000원)

 

혹시 충북인력개발센터 시험장와서 가까운 카페를 찾는다면 이곳 별카페에 가시길 추천ㅎㅎ 

 

내가 못찾는건지 모르겠지만.. 정말 주변에 카페가 안보임.ㅡㅡ;;

 

 

아아 등장!

 

시원한 아아를 마시면서 학원 도배영상을 시청했다.

 

영상시청을 하다보니 벌써 카페온지 50분이 되어 이제 충북여성인력개발센터 시험장으로 나섰다.

 

 

▴ 위 충북여성인력개발센터 위치 참조

 

 

 

건물에 들어가면 엘레베이터 바로 앞에 도배기능사 실기시험 안내문이 붙어 있다.

 

충북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의 시험일정은 6.2~ 6.10까지 였는데 어제가 마지막날이였다.

 

 

시험장 입구에 들어서니 시험은 아직도 진행되고 있었는데.. 이때부터 살짝 긴장감이 생기기 시작.

 

 

안쪽으로 들어가면 강의실이 몇개 있는데 도배기능사 대기실 안내문이 붙어있는 강의실로 들어가서 대기 하면된다.

 

내가 1등 도착.

 

 

대기실에 짐을 내려놓고 옷부터 갈아입었다. 나의 무릎은 소중하니 무릎보호대는 필수!

 

앉아있다보니 사람들이 한둘씩 들어오기 시작했다.

 

 

💡 시험전 신분증 확인 & 부스 번호표 뽑기 & 감독관 설명

 

• 수험자가 모두 도착하면 신분증 확인을 먼저 한다.

 

• 부스 순서를 정하기 위해 번호표를 뽑고 수험자 서명한다.

 

나는 5번 부스 당첨!

참고로 5번 부스 앞쪽에는 감독관들이 앉아 있는 곳이라고 한다. 감독관들이 계속 왔다갔다 하고 있어서 오래 앉아 있지 않고, 앉아 있어도 5번 부스를 계속 보는게 아니니까 부담갖지 말라고 한다. 그 얘기를 듣고도 그래도 좀 부담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괜한 걱정이였다. 시험에 집중하느라 감독관 신경쓸 겨를이 없다. 그러니 5번 부스 됐다고 해서 걱정 안해도 된다.ㅎㅎㅎ

 

감독관이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문제지를 나눠준다.(이건 큐넷에 공개문제 올라온 거와 동일 한거다)

 

▾공개문제,도면등 아래 포스팅 참조

도배기능사 자격증 시공순서 정리 D-17 (공개문제,도면,가설물사진)

 

• 감독관이 B벽 실크 무늬, C벽 광폭 합지 무늬 위치 정해준다.

 

• 감독관이 실격과 주의사항 설명해준다.

 

▾ 아래 실격해당 사항들은 채점 대상에서 제외 

출처.HRDK

실격사항들을 시험 보기전에 꼭 한번 더 읽고 머리속에 저장 해놔야 한다.

 

시험시간 내에 끝냈어도 실격사항에 들어가면 가차 없이 실격이다.

 

기본 설명이 끝나고, 이제 시험장 자기 부스 찾아 들어가서 가져온 도구들을 정리 하고, 감독관이 운용지 장수 맞는지 확인해보라고 했고, 마지막으로 화장실 다녀올 사람들은 다녀오라고 시간을 주신다.

*시험전에 핸드폰 꺼놓고 반납

 

💡 시험장 제공 도구들 : 초배지40장, 운용지4장, 부직포, 소폭2롤, 광폭(무늬),실크(무늬), 풀4개, 대야2개,바가지(빌려준것같음-나는 개인도구로 사용),우마

 

 

시험이 시작 됐다.

.

.

.

.

나는 학원에서 배운 그대로 초배 재단부터 시작을 했다.

 

공간초배까지 끝내고 손목시계를 보니 약 1시간 40분 됐던것 같았다. 

 

초배시간 예상 시간안에 일단 들어왔다고 생각을 했고, 이때까지만 해도 시간은 충분하다고 생각했는데..

 

정배에서 재단할때 마음이 급했는지.. 허리에 찼던 도구가방을 찬 채로 재단을 하고 있었던 거다.

 

재단을 다 한뒤에 풀칠할때 그제야 도구가방을 내려놓고 풀칠을 하는데.. 

 

힘이 빠져서 그런지 속도가 안났고 실크까지 풀칠을 끝내고 보니 시간이 40분정도 남았던것 같았다.

 

마음을 차분히 가다듬고 커튼박스를 붙였다.

 

커튼박스는 역시나 학원하고 달랐다. 학원은 턱이 있었고, 여기는 턱이 없었다.

 

여기 부스 환경대로 끝선에 맞춰서 소폭을 절단한뒤 붙였다.

 

커튼박스까지는 잘 넘어갔는데 천장붙이는게 시간이 생각보다 걸렸다.

 

공간초배지를 붙인 상태에서 하려고 보니 잘 안되어서 떼었다 붙였다 반복했던게 시간을 많이 잡아먹었다.

 

천장하고 나서 A벽을 붙이고, 급하니까 칼도 부러트리지 않고 그냥 칼질 하니 벽지가 조금 찢어지는 사태가 발생했다.

 

일단 계속 해보자는 생각으로 C벽으로 넘어와서 C벽 첫장, 둘째장 윗 부분하고 세번째장으로 넘어가는데 시간이 9분밖에 안남았다고 한다.

 

나는 여기서 고민을 했다. 

 

남은부분이 C벽 세번째장, C벽 아래, B벽 실크를 9분안으로 과연 가능할까?

 

불가능할것 같았다..

 

그래서 결국 나는 9분 남은 상태에서 미완성으로 포기했다.

 

그랬다...이렇게 해서 나의 시험은 끝이 났다.

 

최종 결과 :  미완성 불합격

 

반응형

 

다 해보지도 못하고 끝난게 아쉽고 허탈하기도 한데.. 좋은 경험했다고 생각하련다.

 

첫 시험을 치뤄보니 무조건 초배 시간을 최대한 30분은 단축시켜야 정배때 여유 있게 끝내는것 같다.

 

그리고, 칼질이 너무 서툴다보니.. 중간에 찢어지려는 고비가 한두번이 아니였는데.. 

 

칼질하기전 무조건 칼날을 부러트리고 해야하는걸 다시 한번 깨달았다.

 

급하다고 그냥 했다간 크게 찢어져서 실격되는 수가 있기때문에 급할수록 천천히 해야하는걸 필히 명심하고 또 명심해야한다.

 

* 참고 : 밀착초배, 공간초배시 솔질 적게, 가능한 손으로 해결 해야 빨리 끝낼듯. 칼받이에 칼날을 붙인 상태에서 칼질마감, 칼날을 자주 부러트리기, 장애물(콘센트,전등,화재감지기) 칼질할때 찢어지지 않도록 주의, 모서리아래쪽 칼질 마감 시 칼의 방향은 아래에서 위로 올리기. 

 

 

끝나고 붙였던 벽지를 뜯는데, 봉사해주시는 분들의 도움으로 벽지를 빨리 뜯고 청소도 수월하게 끝냈다.

 

시험끝나고 속도 울렁거리고 힘들었는데 봉사해주시는 분들 덕분에 청소를 빨리 끝내게 돼서 너무 감사했다.

 

청소를 끝내고 초스피드로 옷을 갈아입고 택시타고 청주시외버스터미널로 출발!(택시요금 8,600원)

 

그리고 다시 버스타고 집으로 출발!! 


 

 

시험장에서 열일한 나의 도구들.

 

칼심 가는 시간도 줄여보고자 칼 5개를 챙겨갔는데 너무 오바인듯 싶지만 도움은 됐다.

 

* 참고 : 재단판은 무선청소기 구입했던 박스가 튼튼하길래 뜯어서 사용했고 시험장에 버리고 옴.

 

 

▾ LG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 A9S 엘지 무선청소기 사용후기 보러가기

LG 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 A9S 엘지 무선청소기 최저가 사용후기 (AO9471WKT 먼지비움 소음영상)

 

LG 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 A9S 엘지 무선청소기 최저가 사용후기 (AO9471WKT 먼지비움 소음영상)

최근까지 유선청소기를 사용한 우리집! 엄마가 선없이 청소 편하게 하고 싶다고 하셔서 무선청소기를 알아봤는데.. 가전은 LG가 최고니, LG제품중에 최신상품인 LG코드제로 오브제컬렉션 A9S 제품

warm-daily-83.tistory.com

 

 

고생스러웠던 도배기능사 자격증 시험은 비록 불합격됐지만,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이 들었다. 

 

너무 아쉬워서 재도전 생각이 쪼~금 들지만... 다시 보는건 쉽지 않을듯...

 

시험의 아쉬운 마음은 내방 벽지를 새롭게 단장하고, 기존 몰딩에 인테리어필름을 붙여서 방 분위기를 바꿔보는걸로 마음을 달래보려고 한다.

 

학원에서 배운기술 내방에 써먹어야겠다.

 

내방 변신은 다음 시간에_

 

 

 

- 오늘하루도'부지런하게' -

 

 

-함께보면 좋은 글-

다이소 우드퍼티로 데코타일 틈새 보수하기

 

다이소 우드퍼티로 데코타일 틈새 보수하기

『다이소 우드퍼티로 데코타일 틈새 보수하기』 시간이 지나니 바닥데코타일 틈새가 벌어졌다. 데코타일은 열과 습기에 약하다고 한다. 주택보다는 상가,사무실에 적합하다고 하는데 어쨋거나

warm-daily-83.tistory.com

[PVC래티스 프라이버시 블랙] 옥상 발코니 테라스 가림막 셀프설치,셀프인테리어 후기(ft.도드람한돈 양념왕구이)

 

 

[PVC래티스 프라이버시 블랙] 옥상 발코니 테라스 가림막 셀프설치,셀프인테리어 후기(ft.도드람

PVC래티스 프라이버시 블랙 (4X1200X2400mm(간격 30X30)  옥상 발코니 사생활 보호 가림막 셀프 설치 셀프 인테리어 후기 이웃집과 거리가 너무 가까워서 시선 가림 목적으로 PVC래티스를 작년에 일부

warm-daily-83.tistory.com

 [라탄공예] 라탄 티코스터 만들기 라탄첫도전!(ft.열십자바닥티코스터)

 

[라탄공예] 라탄 티코스터 만들기 라탄첫도전!(ft.열십자바닥티코스터)

[라탄 공예] 라탄 티코스터 만들기 라탄 첫 도전! (ft. 열십자 바닥 티코스터) 작년 #나혼자 산다에서 배우 #경수진님편에서 #라탄 티코스터를 만드시는 모습을 보고 저도 만들어 보고 싶어서 #라

warm-daily-83.tistory.com

리무버로 수성페인트지우기(ft.도배용우마발판접이식)

 

리무버로 수성페인트지우기(ft.도배용우마발판접이식)

지난주에 원룸 베란다 결로방지제 셀프시공을 하였었는데요. 결로방지제는 처음 시공해보는거라서 초보티 팍팍 내면서 시공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결로방지제 셀프시공' 준비부터 시

warm-daily-83.tistory.com

이케아광명점 주방 싱크대 쇼룸 사진 (리모델링 정보수집 사전조사)

 

이케아광명점 주방 싱크대 쇼룸 사진 (리모델링 정보수집 사전조사)

이케아광명점을 지난주 처음 다녀왔어요. 한번쯤은 다녀올만도 한데..저는 이제야 이케아광명점을 가봤네요. 이번에 이케아광명점을 간 이유중의 가장 큰 이유는.. 저희집 주방 싱크대 리모델

warm-daily-83.tistory.com

운동화 사이즈가 살짝 커서 발 뒤꿈치패드를 붙였는데.. 과연? (ft.슈펜 와이드핏 슬립온 AFHJ78S04 화이트)

 

운동화 사이즈가 살짝 커서 발 뒤꿈치패드를 붙였는데.. 과연? (ft.슈펜 와이드핏 슬립온 AFHJ78S04

저희 엄마가 가볍게 신을 용도로 슈펜에서 슬립온 운동화를 구입하셨는데요. 너무 가볍고 편안하다고 아주 흡족해 하셨는데.. 집에오셔서 운동화를 다시 신어보고 걸어보니 발 뒤꿈치가 조금씩

warm-daily-83.tistory.com

변기줄눈 변기시멘트 셀프시공(ft.다이소다용도만능시멘트,매직블럭)

 

변기줄눈 변기시멘트 셀프시공(ft.다이소다용도만능시멘트,매직블럭)

변기줄눈 변기시멘트 셀프시공 후기 (ft.다이소다용도만능시멘트,매직블럭) 오늘은 화장실 변기줄눈, 변기시멘트 셀프시공 후기를 포스팅할게요! 【기록】 셀프시공일 : 2022.1.26 셀프 시공 : 화

warm-daily-83.tistory.com

[다이소 보온 보냉 가방]직장 점심밥 도시락싸서 먹기

 

[다이소 보온 보냉 가방]직장 점심밥 도시락싸서 먹기

[다이소 보온 보냉 가방] 직장 점심밥 도시락싸서 먹기 (내돈내산) 다이어트생활은 생각보다 잘 이어나가고 있다. 흰쌀밥 먹은지가 언제인지 기억이 안날정도이다. 회사점심을 식당에서 먹는

warm-daily-83.tistory.com

다이소 압축봉 신축봉으로 못없이 베란다 커튼 달기(ft.옛날커튼재활용Ⅰ)

 

다이소 압축봉 신축봉으로 못없이 베란다 커튼 달기(ft.옛날커튼재활용Ⅰ)

다이소 압축봉 신축봉으로 베란다 커튼 달기 (ft.옛날커튼재활용Ⅰ) 우리집 베란다에 창문이 4개가 있는데 뽁뽁이만 붙여있다. 창문이 허전해 보이기도 하고 햇빛으로부터 살림살이도 보호할

warm-daily-83.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