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일상/사부작 취미

[라탄공예] 라탄 티코스터 만들기 라탄첫도전!(ft.열십자바닥티코스터)

달려라신 2021. 5. 28. 00:31
728x90
반응형

[라탄 공예]

라탄 티코스터 만들기

라탄 첫 도전!

(ft. 열십자 바닥 티코스터)


작년 #나혼자 산다에서 배우 #경수진님편에서
#라탄 티코스터를 만드시는 모습을 보고
저도 만들어 보고 싶어서
#라탄 재료들을 구입해놨었는데요.
(작년 12월에 구입함)
그동안 여러 다른 일들 때문에 못하고 있다가
오늘 드디어 마음먹고
라탄 티코스터 만들기에 도전을 해보았습니다.

#내돈내산 협찬X광고X

라탄티코스터 준비재료 : 라탄 환심 2mm, 곡선 커브 가위, 줄자, 분무기, 라탄 오일

저는 라탄 공예는 태어나서 처음 해보는 거지만,
#유튜브에 #라탄 만들기 영상들이 많아서
초보자들도 쉽게 도전해볼 수 있어요.

* 참고로 저는 유튜브 영상을 보고 따라 했습니다.


첫 번째로 할 일은
사릿대로 쓸 라탄은 물에 10분~20분 충분히 담가주기.
(그냥 하게 되면 라탄 환심이 부러짐)

그다음 라탄 환심 길이 35cm 잘라주고 13EA 만들어주기.

 

십자 모양 바닥 만들어주기
이 부분은 그리 어렵지 않아요.
(그다음부터 조금씩 헤매기 시작함)

 

저 원모양이 예쁘게 잘 안 만들어지더라고요.
날대 간격을 일정하게 해 주면서 엮는 게 너무 힘들었어요.
세 번을 풀었다가 다시 했는데
이제야 모양이 나오기 시작해요.

 

바닥에 놓고 엮어주기를 반복하고
지름 8~10cm까지 엮어주라고 했는데
저는 조금 더 엮어줬어요.

마무리는 "감아마무르기"라고해요.
라탄 환심 하나로 둘레를
날대 한 줄 내려서 세 번째 날대 옆으로 보내주는 건데요.
여기에서 또 난관이 왔습니다.ㅠ.ㅠ
지금은 이제 알 것 같은데,
이 부분이 제일 어려웠던 것 같아요
영상을 수없이 돌려봤어요.

*중간중간 분무기로 물 뿌려주세요.
*라탄 환심이 딱딱해지면 부러질 수 있어요.

 

그래도 차근차근 천천히 해보니
감아마무리 다 완성했어요. ㅎㅎ
그다음,
남은 날 대들은 날대 두줄을 건너 마무리해주기.

*여기서 주의사항*
날대 35cm일 경우 지름 8~10cm를 지켜줘야
날대 마무리가 쉬워져요.
저는 지름을 조금 더 넓게 했더니
마무리로 날대가 짧아져서 그런지
날대 두줄 건너 마무리가 잘 안됐었어요.
제가 처음이라서 잘 못한 거일 수도 있지만
초보자들은 사이즈를 하라는 대로 지켜야
예쁘게 완성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남은 날 대들을
사선으로 곡선 가위로 잘라주기.

*가위는 곡선가위 아니더라도 상관없음

 


-관련글 바로가기-

데일리 에코백 만들기 초보미싱(ft.미싱로그영상)

 

[취미놀이]데일리 에코백 만들기 초보미싱(ft.미싱로그영상)

취미 놀이/초보 미싱 데일리 에코백 만들기 (ft. 미싱 로그 영상) 주말에 저는 가볍게 메고 다닐 데일리 에코백을 만들어보았어요. 미싱실력이 완전 생초보지만 잘은 못해도 만드는 즐거움이 커

warm-daily-83.tistory.com


#라탄 티코스터 완성!!
그런데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유튜브 영상들을 보면
라탄 티코스터를 홍차나 커피로 염색을 하더라고요,
호기심 발동!!
저도 커피로 염색을 해보았어요.

처음 해보는 거라서 괜찮을까 싶었지만..
그냥 아무 생각 안 하고,
커피물에 푹~담갔습니다.

염색이 되는 동안
저는 하나를 더 만들어보았어요.

 

이번에는 영상을 안 보고 기억나는 대로 해보았어요.
.
.
.
-중간과정은 생략-

 

역시나 처음 한 티가 팍 팍나죠?
영상 안 보고 느낌대로 직진했더니..
티코스터가 아니라,
미니 바구니가 되었네요.ㅋㅋㅋ
바닥을 살살 눌러가며 평평하게 잘했어야 했는데
어쩌다 보니, 바구니 모양이 되었어요.^^;;

 

왼쪽이 커피로 염색한 건데
연한 커피색이 자연스러워 보이고 더 이뻐 보이네요^^

자, 이제 라탄 오일로 마무리를 해줘요.
라탄 오일을 발라주면, 세균의 흡수를 막아주고
목재 고유의 특성을 보존케 하여 목재의 수명을 높여준다고 해요.

쓱~싹~쓱~싹

붓으로 골고루 틈새까지 잘 발라줘요.

*제가 바른 오일은 인체에 전혀 무해한 원목 전용 미네랄 오일 제품이에요.

 

짜잔~~
오일을 다 바른 모습이에요.
오일을 발랐더니 조금 더 진한 색이 나왔네요.
처음이라서 많이 엉성한 모양이지만,
그래도 완성을 나름 잘했고,
하는 내내 너무 재미있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했어요^^

오늘 제가 만든 열십자 바닥 티코스터
라탄 공예의 기초라고 하네요.
라탄공예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열십자 바닥 티코스터 추천합니다!


(ft. 라탄 티코스터 만드는과정 영상)

라탄티코스터 만드는 과정을 영상으로(빠른 배속) 담아보았어요♡

 

[음악출처]

음악 : Solo Acoustic5
음악가 : Jason Shaw
URL: https://audionautix.com

 

영상제작/편집 : 달려라신

 

 


#라탄인테리어#라탄화분#곡선커브가위#라탄환심2mm#나혼자산다경수진라탄#경수진라탄#도도하루목재전용오일#라탄십자모양바닥#감아마무리#일상#소소한 일상 공유#소소한즐거움#티코스터#취미놀이#취미생활#열십자바닥티코스터#라탄초보#라탄기초#내돈내산

728x90
반응형